2023WTDA18th세계그랑프리무용경연대회시즌1.심사평 및 시상 우송안내
페이지 정보
관리자
0
1,386 2023.05.01 14:18
짧은주소
-
Short URL : http://wtda.co.kr/bbs/?t=2R 주소복사
본문
2023 WTDA 18th 세계 그랑프리 무용경연대회 Season1 심사평 및 시상 우송 안내입니다.
1. 협회장 인사말씀 및 총평
2. 장르별 심사평
3. 시상 우송 안내
안녕하십니까? 세계 그랑프리 무용 경연대회 WTDA 협회장입니다. ‘수상자 분들 모두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심사 총평에 앞서 본 대회의 안정적 경연 진행에 협조해 주신 출전 참가자 모든 분들과 관련 교육기관, 지도자 분들, 학부모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모두 더욱 좋은 모습으로 2023년 하반기 WTDA 19th 세계 그랑프리 무용경연대회 Season2에서 뵙겠습니다.
많은 응원과 참가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총평]
저희 WTDA 세계 그랑프리 무용경연은 많은 분들이 아시듯 매해 일관된 공정하고 엄격한 평가를 하고 있고 혹시 모를 심사위원단 평가의 실수, 누락을 최소화 하기 위해 심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협회장은 첫 참가자부터 마지막 참가자까지 한 분도 빠짐없이 직접 평가참여 및 철저한 감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매해 연이어 꾸준한 참가로 평가를 받아 개인 기량을 가늠하고 수정 보완하여 진로계획에 큰 참고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심사는 그러한 연속 참가하신 분들의 연차별 개인기량 증감의 변별성을 체감할 수 있는 심사자리였고 기술, 표현력이 크게 성장한 몇몇 참가자들이 눈에 띄어 협회장은 심사위원장으로서 심사자리에서 매우 흐믓했습니다. 또한 일반부 비전공 부문은 경연이니 만큼 엄격한 평가기준에 따른 결과는 당연하겠습니다만 절대적인 점수 수치로만 예술적, 사회적 가치를 따질 수 없기에 이번 경연에 출전하신 발레ㆍ현대무용 비전공 부문의 모든 참가자 분들께 격려와 찬사를 보냅니다.
이번 시즌1 경연에서는 한국무용- 전통/창작 중.고등부 남/녀 부문, 발레- 창작 유치부ㆍ초등부 중학년, 클래식 초등부 고학년 남자 부문ㆍ중등부 저학년ㆍ중등부 고학년ㆍ고등부 고학년 남/녀 부문ㆍ일반부 전공/비전공 부문, 현대무용- 규정/창작 초등부 고학년ㆍ고등부 저학년ㆍ고등부 고학년ㆍ일반부 전공/비전공 부문의 활약이 컸습니다.
다만 참가자 전체 총 평균으로 본 기준을 지난 해 시즌1과 비교해 볼 때 표현성과 태도부분의 평균점수는 높거나 비슷했으나 기술적 평균점수는 다소 밑돌아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앞으로 모든 평가 부분에서 더욱 고루 발전한 모습을 기대합니다.
[심사평]
발레_
이번 18th경연에서 발레부문은 창작 유치부, 초등부 중학년부문이 기대 이상의 기량을 보였고 표현력도 좋았습니다. 초등부 중학년 이하 연령은 클래식 작품을 이해하고 원작을 소화 하기에 어린 나이기 때문에 기본기에 더 집중하여 창작 작품으로 출전 하기를 강력히 권유드립니다. 클래식/창작 초등부 고학년 부문은 연습량이 부족한 참가자가 더러 보였고 클래식 초등부 고학년 남자 부문과 고등부 남자 부문 참가자들은 기량이 훌륭했습니다.
다만 Port de bras와 손끝 처리, 발 포지션을 조금 더 신경써 주기 바랍니다. 초등부 단체 부문과 일반부 비전공 부문의 표현력과 열정은 높이 평가됩니다. 중등부는 저학년, 고등부는 고학년 부문의 기량이 높았고 일반부 전공 부문 역시 기량과 표현부분에 있어 높은 평가가 나왔습니다. 참가자들이 대체로 기술 연습만이 아닌 더불어 동선과 시선처리에 있어서도 많은 연습을 요합니다.
경연은 평가의 장이므로 연령이 오를수록 실수에 관대 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전공을 계획한 초등부 고학년, 중, 고등부 참가자들은 무결점을 목표로 착지의 안정성, 발끝 처리, Passe, Sous-Sus, Port de bras 등 비교적 단순한 기본 동작의 바른 자세 및 시선의 방향 등 정확한 동작의 연습과 무대 등장-작품수행-퇴장까지 깔끔한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좀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클래식 부분에서 의상을 주제에 맞지 않게 입은 의상이 보였으며 음악을 임의로 늘려 음계가 바뀌는 어색한 작품이 있었습니다. 클래식 의상과 음악은 원작에서 정해진 의상과 음악이 기본이니 지도자 분들은 신경 써주시고 약간의 변형을 시도 하더라도 해당 작품의 원작을 거의 보존한 상태여야 합니다.
한국무용_
한국무용 부문은 전반적으로 작품안무와 기술성, 의상, 음악의 수준이 높았습니다. 초, 중등부 창작, 고등부 고학년 전통/창작 부문의 활약이 돋보이는 경연이었고 안무와 소품에서 지도자의 고심이 엿보이는 작품들이 다수 있었습니다. 고등부 중 지난해 시즌1에 이어 올해 시즌1 대회에 연속 출전한 참가자들은 대체로 호흡과 절제, 표현이 한층 더 숙련된 성숙한 춤으로 평가됩니다. 어린 참가자들 중 소매가 너무 길고 뻣뻣한 소재의 의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손끝이 잘 안 보이는 상태로 춤을 춘 경우와 기술성만 높은 채 호흡과 표현의 깊이가 얕은 어린 참가자들은 지도가 필요해 보이고 전체적으로 완성도 있는 작품이 될 수 있도록 주제에 부합하는 개연성 있는 동작구성과 소품활용이 필요해 보입니다. 일반부 전공 부문은 열정이 돋보이나 조금 더 유연한 상체 움직임과 동작연결의 숙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한국무용은 외국무용에 비해 신체의 명확한 선이 드러나지 않는 의상과 절제된 동작임에도 무용수의 깊은 감정의 전달과 내외적 미가 돋보일 수 있는 춤입니다. 참가자 모두 절제의 미가 자칫 부족함으로 보이지 않도록 장르에 한정된 기초만이 아닌 몸의 움직임에 관한 전반적 기초실력과 유연함을 겸비하고 작품의 주제를 동작으로 구현해야 하겠습니다. 초, 중등부 부문의 전통 작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많아지길 바라며 전 부문 참가자들이 팔과 손끝으로만 보여지는 호흡이 아닌 전신의 깊은 느낌과 호흡으로 춤을 추길 바랍니다.
현대무용_
현대무용 부문은 규정/창작 초등부 고학년ㆍ고등부 저학년과 고학년ㆍ일반부 전공/비전공 부문의 활약이 컸습니다. 신체조건이 나날이 좋아지고 있고 기술성 역시 높이 평가됩니다만 작품과 제목, 음악, 의상의 부조화가 가끔 보였고 어린 참가자들에게 자주 지적한 내용인 기술적 기량에만 중점을 두는 작품은 보완 방법에 대해 지도자 분들의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습니다.
동작들의 브릿지 연결을 자연스럽게 해야 함에도 느낌과 호흡이 없이 순서 나열에만 집중하다 보니 동작의 낭비가 많고 동작의 흔들림이 잦았습니다.
급하게 동작을 이어가다 보니 복부 힘이 빠진상태로 점프나 밸런스, 스트레치 동작을 하는 경우 또한 많았는데 호흡과 근력이 부족한 상태에서의 무리한 동작의 연속은 동작 완성도의 저해와 성장기 학생들의 부상 위험이 있으니 각별한 주의와 지도가 필요합니다. 일반부 비전공 부문의 현대무용은 전공수준 만큼의 기량을 보여주어 시선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했고 고등부 저학년과 고학년 부문은 지난 해 경연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은 부문으로 올해도 높은 수준의 경연을 보여 높은 성적의 평가가 나왔습니다. 동작의 연결성과 표현성, 시선 모두 좋았습니다만 밸런스 동작들에서 다리 동작이 의도한 턴인의 자세라면 명확히 할 필요가 있고 아니라면 지지하는 다리와 동작하는 다리의 턴아웃 연습이 더 필요해 보이며 점프 후 구르기 동작에서 호흡에 더 신경 써야 하겠습니다. 일반부 전공 부문은 고른 수준이었고 표현성도 좋았습니다. 일부 기술적 훈련이 요구되는 참가자들이 있었고 전반적으로는 조금 더 강렬하게 전달력 있는 주제 포인트 동작의 구성과 숙련을 필요로 합니다.
수상자분들 모두 다시 한 번 축하드리고 모두 더욱 좋은 모습으로 2023년 하반기 WTDA 19th 세계 그랑프리 무용경연대회 Season2에서 뵙겠습니다.
많은 응원과 참가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심사 최고위원 WTDA 협회장 임예정
심사위원단 일동
[시상 우송 안내]
‘2023 WTDA 18th 세계 그랑프리 무용경연대회 Season1 수상을 축하합니다’.
(참고)
‘심사위원단 특별상’은 참가자 본상 수상자 중 성적과 별개로 전체 심사위원단의 독려로 선발하는 시상으로 상장을 한 부 더 시상합니다. (접수요강 공지 시상내용 참조)
상장 및 트로피는 5월 17일(수)부터 발송 시작이며 접수 시 학원란에 기재하신 주소로 발송합니다. 일반적인 배송기간은 주말 제외 3~5일 이내입니다. 감사합니다.
WTDA. WORLD TOTAL DANCE ASSOCIATION .
1. 협회장 인사말씀 및 총평
2. 장르별 심사평
3. 시상 우송 안내
안녕하십니까? 세계 그랑프리 무용 경연대회 WTDA 협회장입니다. ‘수상자 분들 모두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심사 총평에 앞서 본 대회의 안정적 경연 진행에 협조해 주신 출전 참가자 모든 분들과 관련 교육기관, 지도자 분들, 학부모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모두 더욱 좋은 모습으로 2023년 하반기 WTDA 19th 세계 그랑프리 무용경연대회 Season2에서 뵙겠습니다.
많은 응원과 참가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총평]
저희 WTDA 세계 그랑프리 무용경연은 많은 분들이 아시듯 매해 일관된 공정하고 엄격한 평가를 하고 있고 혹시 모를 심사위원단 평가의 실수, 누락을 최소화 하기 위해 심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협회장은 첫 참가자부터 마지막 참가자까지 한 분도 빠짐없이 직접 평가참여 및 철저한 감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매해 연이어 꾸준한 참가로 평가를 받아 개인 기량을 가늠하고 수정 보완하여 진로계획에 큰 참고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심사는 그러한 연속 참가하신 분들의 연차별 개인기량 증감의 변별성을 체감할 수 있는 심사자리였고 기술, 표현력이 크게 성장한 몇몇 참가자들이 눈에 띄어 협회장은 심사위원장으로서 심사자리에서 매우 흐믓했습니다. 또한 일반부 비전공 부문은 경연이니 만큼 엄격한 평가기준에 따른 결과는 당연하겠습니다만 절대적인 점수 수치로만 예술적, 사회적 가치를 따질 수 없기에 이번 경연에 출전하신 발레ㆍ현대무용 비전공 부문의 모든 참가자 분들께 격려와 찬사를 보냅니다.
이번 시즌1 경연에서는 한국무용- 전통/창작 중.고등부 남/녀 부문, 발레- 창작 유치부ㆍ초등부 중학년, 클래식 초등부 고학년 남자 부문ㆍ중등부 저학년ㆍ중등부 고학년ㆍ고등부 고학년 남/녀 부문ㆍ일반부 전공/비전공 부문, 현대무용- 규정/창작 초등부 고학년ㆍ고등부 저학년ㆍ고등부 고학년ㆍ일반부 전공/비전공 부문의 활약이 컸습니다.
다만 참가자 전체 총 평균으로 본 기준을 지난 해 시즌1과 비교해 볼 때 표현성과 태도부분의 평균점수는 높거나 비슷했으나 기술적 평균점수는 다소 밑돌아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앞으로 모든 평가 부분에서 더욱 고루 발전한 모습을 기대합니다.
[심사평]
발레_
이번 18th경연에서 발레부문은 창작 유치부, 초등부 중학년부문이 기대 이상의 기량을 보였고 표현력도 좋았습니다. 초등부 중학년 이하 연령은 클래식 작품을 이해하고 원작을 소화 하기에 어린 나이기 때문에 기본기에 더 집중하여 창작 작품으로 출전 하기를 강력히 권유드립니다. 클래식/창작 초등부 고학년 부문은 연습량이 부족한 참가자가 더러 보였고 클래식 초등부 고학년 남자 부문과 고등부 남자 부문 참가자들은 기량이 훌륭했습니다.
다만 Port de bras와 손끝 처리, 발 포지션을 조금 더 신경써 주기 바랍니다. 초등부 단체 부문과 일반부 비전공 부문의 표현력과 열정은 높이 평가됩니다. 중등부는 저학년, 고등부는 고학년 부문의 기량이 높았고 일반부 전공 부문 역시 기량과 표현부분에 있어 높은 평가가 나왔습니다. 참가자들이 대체로 기술 연습만이 아닌 더불어 동선과 시선처리에 있어서도 많은 연습을 요합니다.
경연은 평가의 장이므로 연령이 오를수록 실수에 관대 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전공을 계획한 초등부 고학년, 중, 고등부 참가자들은 무결점을 목표로 착지의 안정성, 발끝 처리, Passe, Sous-Sus, Port de bras 등 비교적 단순한 기본 동작의 바른 자세 및 시선의 방향 등 정확한 동작의 연습과 무대 등장-작품수행-퇴장까지 깔끔한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좀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클래식 부분에서 의상을 주제에 맞지 않게 입은 의상이 보였으며 음악을 임의로 늘려 음계가 바뀌는 어색한 작품이 있었습니다. 클래식 의상과 음악은 원작에서 정해진 의상과 음악이 기본이니 지도자 분들은 신경 써주시고 약간의 변형을 시도 하더라도 해당 작품의 원작을 거의 보존한 상태여야 합니다.
한국무용_
한국무용 부문은 전반적으로 작품안무와 기술성, 의상, 음악의 수준이 높았습니다. 초, 중등부 창작, 고등부 고학년 전통/창작 부문의 활약이 돋보이는 경연이었고 안무와 소품에서 지도자의 고심이 엿보이는 작품들이 다수 있었습니다. 고등부 중 지난해 시즌1에 이어 올해 시즌1 대회에 연속 출전한 참가자들은 대체로 호흡과 절제, 표현이 한층 더 숙련된 성숙한 춤으로 평가됩니다. 어린 참가자들 중 소매가 너무 길고 뻣뻣한 소재의 의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손끝이 잘 안 보이는 상태로 춤을 춘 경우와 기술성만 높은 채 호흡과 표현의 깊이가 얕은 어린 참가자들은 지도가 필요해 보이고 전체적으로 완성도 있는 작품이 될 수 있도록 주제에 부합하는 개연성 있는 동작구성과 소품활용이 필요해 보입니다. 일반부 전공 부문은 열정이 돋보이나 조금 더 유연한 상체 움직임과 동작연결의 숙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한국무용은 외국무용에 비해 신체의 명확한 선이 드러나지 않는 의상과 절제된 동작임에도 무용수의 깊은 감정의 전달과 내외적 미가 돋보일 수 있는 춤입니다. 참가자 모두 절제의 미가 자칫 부족함으로 보이지 않도록 장르에 한정된 기초만이 아닌 몸의 움직임에 관한 전반적 기초실력과 유연함을 겸비하고 작품의 주제를 동작으로 구현해야 하겠습니다. 초, 중등부 부문의 전통 작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많아지길 바라며 전 부문 참가자들이 팔과 손끝으로만 보여지는 호흡이 아닌 전신의 깊은 느낌과 호흡으로 춤을 추길 바랍니다.
현대무용_
현대무용 부문은 규정/창작 초등부 고학년ㆍ고등부 저학년과 고학년ㆍ일반부 전공/비전공 부문의 활약이 컸습니다. 신체조건이 나날이 좋아지고 있고 기술성 역시 높이 평가됩니다만 작품과 제목, 음악, 의상의 부조화가 가끔 보였고 어린 참가자들에게 자주 지적한 내용인 기술적 기량에만 중점을 두는 작품은 보완 방법에 대해 지도자 분들의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습니다.
동작들의 브릿지 연결을 자연스럽게 해야 함에도 느낌과 호흡이 없이 순서 나열에만 집중하다 보니 동작의 낭비가 많고 동작의 흔들림이 잦았습니다.
급하게 동작을 이어가다 보니 복부 힘이 빠진상태로 점프나 밸런스, 스트레치 동작을 하는 경우 또한 많았는데 호흡과 근력이 부족한 상태에서의 무리한 동작의 연속은 동작 완성도의 저해와 성장기 학생들의 부상 위험이 있으니 각별한 주의와 지도가 필요합니다. 일반부 비전공 부문의 현대무용은 전공수준 만큼의 기량을 보여주어 시선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했고 고등부 저학년과 고학년 부문은 지난 해 경연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은 부문으로 올해도 높은 수준의 경연을 보여 높은 성적의 평가가 나왔습니다. 동작의 연결성과 표현성, 시선 모두 좋았습니다만 밸런스 동작들에서 다리 동작이 의도한 턴인의 자세라면 명확히 할 필요가 있고 아니라면 지지하는 다리와 동작하는 다리의 턴아웃 연습이 더 필요해 보이며 점프 후 구르기 동작에서 호흡에 더 신경 써야 하겠습니다. 일반부 전공 부문은 고른 수준이었고 표현성도 좋았습니다. 일부 기술적 훈련이 요구되는 참가자들이 있었고 전반적으로는 조금 더 강렬하게 전달력 있는 주제 포인트 동작의 구성과 숙련을 필요로 합니다.
수상자분들 모두 다시 한 번 축하드리고 모두 더욱 좋은 모습으로 2023년 하반기 WTDA 19th 세계 그랑프리 무용경연대회 Season2에서 뵙겠습니다.
많은 응원과 참가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심사 최고위원 WTDA 협회장 임예정
심사위원단 일동
[시상 우송 안내]
‘2023 WTDA 18th 세계 그랑프리 무용경연대회 Season1 수상을 축하합니다’.
(참고)
‘심사위원단 특별상’은 참가자 본상 수상자 중 성적과 별개로 전체 심사위원단의 독려로 선발하는 시상으로 상장을 한 부 더 시상합니다. (접수요강 공지 시상내용 참조)
상장 및 트로피는 5월 17일(수)부터 발송 시작이며 접수 시 학원란에 기재하신 주소로 발송합니다. 일반적인 배송기간은 주말 제외 3~5일 이내입니다. 감사합니다.
WTDA. WORLD TOTAL DANCE ASSOCIATION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