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WTDA16th세계그랑프리무용경연대회시즌1.심사평 및 심사결과

페이지 정보

첨부파일

본문

안녕하십니까? 세계 그랑프리 무용 경연대회 WTDA협회입니다.

이번 경연은 이틀간 펼쳐진 경연으로 준비와 출전에 애쓰신 참가자, 지도자분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참가자의 안전과 안정적 경연을 위한 진행안내에 적극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더 나은 모습으로 2022 WTDA 17th 세계 그랑프리 무용 경연대회    season2에서 뵙겠습니다.  많은 참가와 응원 바랍니다.

1. 협회장 당부의 말씀
2. 총평
3. 심사평

협회장 당부의 말씀_

작품의상 미착용 출전(한국무용 창작부문)에 관하여 말씀드립니다. 무대 공연예술은 지도자 분들이 학생들에게 모든 '무대'의 소중함을 인지 시켜주실 의무가 있습니다. 학생부문의 경연참가는 기술적 표현 및 준비와 태도교육을 점검하고 현재 실력을 가늠, 보완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봅니다. 지도자는 이를 기반으로 차후 전공 진학과 진로를 돕고 궁극적으로 관객에게 감동을 주는 무대공연의 주체이자 무용계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는 기초에 계신 분들입니다. 미래를 맡긴 학생들에게 올바른 무대준비 자세를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품의상은 무용안무와 별개가 아닌 작품의 일부이고 무용무대 필수 기본요소입니다. 그러므로 본 협회 및 모든 무용경연은 별도의 규정공지가 없는 경우 의상착용이 기본이고 본 협회 기준은 착용, 미착용에 따른 구분 심사규정을 두지 않으며 미착용 시 채점이 불가능합니다.
더우기 다른 대회의 규정에 맞춘 연습복을 착용하여 출전하는 것은 본 대회 출전을 성실히 준비한 다른 참가자, 지도자분들께 부끄러움을 넘어 도의를 지나친 것이며 이는 전적으로 소속 교육기관과 지도자의 책임입니다. 경연무대는 개인 연습장이 아니므로 다른 경연장에서도 절대 삼가시기 바랍니다.

본 협회의 작품의상 심사규정은 전통(클래식)작품 의상과 창작작품 의상의 주제표현 여부, 정돈된 단정한 용모의 준비 여부를 구분 평가하고 이외 고급과 비고급 의상의 차별을 두지 않습니다. 

수많은 경연들의 각각의 특성과 참가 목적에 따라 지도자와 참가자 개인이 생각하는 선호도는 다를 수 있으나 모든 '무대'의 존중과 고귀함은 동일하며 중요도와 경중을 따질 수 없습니다.

본 협회 심사기준 역시 참가자 실력을 공정하고 엄격히 평가하고 있으며 고득점, 저득점 참가자 모두 존중함은 동일할 뿐 만 아니라 경중을 따지지 않습니다. 모두 존중 받아야 할 고귀한 무대, 주최자, 심사자, 지도자, 참가자, 관객 분들입니다.

본 대회 주최자인 협회장은 지금 이 순간에도 만족스러운 경연무대 제공과 엄격, 공정한 평가를 위해 끊임없이 숙고를 거듭하고 있으며 다른 여타 경연과는 달리 매 회 심사 후에 심사위원단 평가 평균도출 후 발표 전 반드시 공정여부와 교차검증을 여러 방법으로 수차례 반복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발표 시까지 시일이 필요한 것이니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는 참가자의 실력 고하를 막론하고 오랜시간 준비와 고된 교육과정에 있는 참가자 한 분 한 분의 평가를 부족하거나 실수 또는 누락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지도자와 참가자 분들은 본 협회 및 조직위원회와 귀한 시간을 내주신 심사위원단과 관객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임하시고 참가하시는 경연무대에 맞는 기본 준비를 성실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저희 WTDA 세계 그랑프리 무용경연에 격려와 신뢰로 참가하시는 모든 분들께 자부심과 감동이 있는 공정한 경연무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여러분들의 많은 응원과 참가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총평_

초롱초롱 빛나는 어린참가자부터 세련되고 완숙미가 돋보이는 일반부 전공자부문까지 많은 참가자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은 심사자리를 흐뭇하게 합니다.

이번 경연은 순수무용, 실용무용 장르 모두 열정이 빛나는 무대였습니다. 특히 멀리 제주에서 매 회 다양한 장르의 각 교육장에서 출전하신 참가자와 지도자분들께 이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참가자 모두 앞으로도 훌륭한 무용인으로 가는 길에 항상 건강하고 즐겁게 매 순간 최선을 다해 임하시길 바라며 항상 저희 WTDA 세계그랑프리에서 응원하겠습니다.

심사평_

대부분의 참가자는 경연무대의 성실한 준비와 무대매너를 보여 주었으나 일부 경연자의 부족한 준비로 안타까웠습니다.

이번 경연은 발레 클래식부문과 현대무용 규정부문, 한국무용 전통부문에서 작품 이해도에 따른 표현, 기술적 부분이 참가자별 기술능력 평가 편차가 큰 편이었고 큰 무대 스페이싱이 불안정한 참가자가 전 장르부문에서 간혹 있었습니다.

참가자의 기초적인 등, 퇴장교육 미흡, 음질불량, 음원 임의편집(클래식 발레), 작품주제 표현에 부합하지 않는 소품이나 안무와 의상, 또는 미착용(고등부, 일반부(대학)전공부문의 한국무용 창작부문 일부 참가자), 과도한 장식등은 평가와 관객의 몰입을 방해하고 경연자의 작품이해와 무대매너 교육이 왜곡 될 우려가 있어 주의해야겠습니다.

한국무용부문
전통부문은 일반부 전공자부문의 실력이 대체로 우수했습니다. 전 부문에서 춤을 이해하고 추는 참가자들이 많았으나 중등부 이상의 참가자들 중 호흡이 짧고 부족하거나 과한 기교를 보여주려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창작부문은 대부분 수준높은 창의성으로 작품성이 뛰어났으나 연령에 맞는 안무 구성이 요구됩니다. 한편 고등부와 일반부(대학)전공부문 창작 작품 중 의상 미착용 참가자는 평가가 불가능한 관계로 안타까움으로 남습니다.

발레부문
클래식 부문은 바른 팔동작의 수행의 완성도와 턴 아웃과 발 포지션의 정확성이 부족한 경우가 몇몇 있었습니다. 초등부 중학년, 고학년과 고등부 고학년 부문에 실력이 우수한 참가자가 많았고 초, 중, 고등부 부문 남자 참가자의 우수한 실력도 볼 수 있어 한국 발레의 밝은 미래가 기대됩니다. 다만 스페이싱과 팔동작의 섬세함이 요구됩니다. 초등 저학년은 클래식 작품을 지양하고 연령 수준에 맞는 창작 작품으로 출전할 것을 강권합니다. 또한 다수 참가한 일반부 비전공자 부문 활약이 시선을 집중 시켰으며 실력있는 참가자가 많아 발레 저변확대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창작부문은 연령에 맞는 기술안무 지도가 필요해 보이고 중등부에서 토슈즈의 연습과 발 포지션의 정확성 연습이 많이 필요해 보입니다.

현대무용부문
기량적 측면에서는 대체적으로 훌륭한 경연이었습니다. 다만 참가자 연령이 어릴수록 기술적 순서 나열에 치중하거나 작품이해도가 부족해 감정표현이 서툰 부분이 많았고 타 장르에 비해 좀 더 역동적인 장르임에도 공간활용이 부족해 보였습니다. 고등부 저학년 부문에서 많은 잠재력을 지닌 참가자가 다수 있었고 창작 일반부 전공자 부문에서는 활약이 돋보였으나 더욱 자연스러운 감정표현과 기술표현의 많은 연습이 필요하겠습니다.
일반부 비전공 부문의 참가자들은 전보다 오른 기술적 기량을 보였고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하기를 기대합니다.

실용무용부문
매 회 참가자들의 몸짓에서 뿜어져 나오는 열정과 에너지는 항상 심사자리를 즐겁게하고 겸손하게 하는 매력이 많습니다. 참가자의 진지한 자세에 뿌듯함과 고마운 마음이 듭니다. 다만 참가자들은(특히 성장기 참가자들)춤을 오래 추고자 한다면 신체 구조를 이해하고 바른자세에 도움되는 신체관련 기초 교육과정도 함께 지도받길 바랍니다. 재즈 일반부 비전공 부문 참가자 분들은 많은 연습이 가늠되는 성의있는 무대였습니다. 재즈, 스트릿, 대중무용부문 참가자 모두 행복하게 꿈을 이루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더욱 좋은 모습으로 다음 시즌
2022 WTDA 17th 세계 그랑프리 무용경연대회 season2에서 뵙겠습니다. 많은 참가와 응원 바랍니다.
          
                                   
WTDA 월드토탈댄스협회
심사 최고위원ㆍ협회장 임예정
심사위원단 일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89건 1 페이지
제목 글쓴이 날짜
WTDA 20th 세계그랑프리무용경연대회 심사결과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4.04.26
20th 세계그랑프리무용경연대회 최종공지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4.04.18
20th세계그랑프리무용경연대회 예비공지사항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4.04.16
2023WTDA19th세계그랑프리무용경연대회시즌2 채점결과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3.10.27
우송공지_LKBG 제1회 리더스 코리아 발레 그랑프리 시상내역 우송 지연안내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3.10.23
2023WTDA19th세계그랑프리무용경연대회시즌2.최종공지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3.10.20
2023WTDA19th세계그랑프리무용경연대회시즌2.최종공지 연기 안내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3.10.19
2023WTDA19th세계그랑프리무용경연대회시즌2.예비공지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3.10.17
심사평_2023 LKBG 제1회 리더스 코리아 발레 그랑프리 심사평, 심사결과 및 시상 우송안내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3.09.22
최종공지_2023 LKBG 제1회 리더스 코리아 발레 그랑프리 최종공지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3.09.15
예비공지_2023 LKBG 제1회 리더스 코리아 발레 그랑프리 예비공지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3.09.13
2023 LKBG 제1회 리더스 코리아 발레 그랑프리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3.07.19
2023WTDA18th세계그랑프리무용경연대회시즌1.심사평 및 시상 우송안내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3.05.01
2023WTDA18th세계그랑프리무용경연대회시즌1.심사결과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3.04.28
2023WTDA18th세계그랑프리무용경연대회시즌1.최종공지사항(최종순서표, 최종경연예상시간표) 관리자 아이디로 검색 2023.04.20